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
개발 배경
B-1A 랜서는 B-52를 대체하기 위해 미국 전략공군사령부(SAC)의 주력 폭격기로 개발되었습니다. B-70 발키리 사업이 1972년에 취소된 후, SAC는 고아음속으로 초저공비행하여 침투하는 전략을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1970년 6월 록웰(현재 보잉)을 사업자로 선정하였습니다. 1977년 6월 카터 행정부에 의해 일시 중단되었지만, 1981년 10월 레이건 행정부에 의해 B-1B로 다시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B-1B는 제한적인 스텔스 기능을 가진 폭격기로, 총 10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특징
B-1은 저공침투 시 하중문제를 해결하고 고속성능과 이착륙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가변익(VG)을 채택하였습니다. B-1B는 1984년에 초도비행을 했고, 다음해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했습니다. 구조 강화와 기내 연료 탑재량의 증가, 공기흡입구의 고정식 개량 등으로 스텔스성을 높였으며, 이에 따라 레이더 반사면적(RCS)가 B-52에 비해 5분의 1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전자장비는 공격시스템(OAS)과 방어시스템(DAS)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중심은 APQ-164 멀티모드 레이더입니다. 이 레이더는 전술기 최초로 위상배열 레이더를 채택하였고, 지형추적방식 덕분에 고도 60m의 저공침투비행이 가능합니다.
무장 및 운용
B-1B의 최대 무장 탑재량은 기내에 34,019kg, 외부에 26,762kg이며, 핵무기 공격 시에는 다양한 핵폭탄 및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냉전 종료 후, B-1B는 재래식 폭격임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밀 유도무기의 탑재도 가능하도록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최근에는 스나이퍼-XR 목표지시포드를 장착해 12,000m 상공에서도 정밀유도폭탄의 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운용 현황
1985년부터 SAC가 인수를 시작하여 1986년에 초도 작전능력을 인증받았습니다. 100번째 최종 양산기는 1988년에 인수되었고, 1990년에는 "랜서"라는 명칭이 부여되었습니다. 냉전 이후의 전략/전술공군의 구분 폐지 이후로, B-1B는 통상 폭격임무에 투입되었으며, 1998년 '사막의 여우' 작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실전에 투입되어 활약하였습니다.
변형 및 파생기종
- 블록A: Mk82 500파운드 범용폭탄의 운용능력을 부여한 개수사양
- 블록B: 합성개구레이더 및 방어책을 개선한 개수사양
- 블록C: 소티당 집속폭탄 30발 투하를 위한 성능향상 개수사양
- 블록D: 정밀폭격능력 부여를 위한 개수사양. ECM 개선 이후에 JDAM 운용능력과 ALE-50 견인 디코이 시스템 등이 포함
- 블록E: 항전장비 개수사양. 2006년 9월에 종료되었으며, 이 업그레이드에는 JSOW, JASSM 등의 운용능력 부여가 포함
- 블록F: 방어장비 업그레이드와 견인식 디코이를 장착하는 사업으로 비용 문제 때문에 2002년 12월 업그레이드 사업이 취소
제원정보
- 기종: B-1B
- 형식: 4발 터보팬 가변익 폭격기
- 전폭: 41.67m(23.84m)
- 전장: 44.81m
- 전고: 10.36m
- 주익면적: 181.2㎡
- 자체중량: 86,183kg
- 최대이륙중량: 216,634kg
- 엔진: GE F101-GE-102(30,780파운드) × 4
- 최대속도: 마하 1.2
- 실용상승한도: 60,000피트(18.288km)
- 최대항속거리: 11,998km
- 무장: AGM-154 JSOW 12발, AGM-158 JASSM 24발, GBU-38 JDAM 17발, 2000파운드급 GBU-31 JDAM 24발, CBU-103/104/105 WCMD 30발, 500파운드급 Mk82 범용폭탄 84발, GBU-39 SDB 96발(4팩) 또는 144발(6팩), 외부 하드포인트 6개소에 27,000kg, 내부 무장격실 3개소에 34,000kg
- 항전장비: APQ-164 멀티모드 공격레이더, ALQ-161 후방경계 레이더, ASQ-184 방어관리 시스템 등
- 승무원: 4명(정/부조종사 + 무장관제사 2명)
- 초도비행: 1985년 7월 7일
- 실전투입: 1998년 '사막의 여우'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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